일, 경제보복...소재 이어 반도체 장비로 확장되나
일, 경제보복...소재 이어 반도체 장비로 확장되나
  • 서무열 기자
  • 승인 2019.07.0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연구원이 마이크로 LED 개발라인에서 유리 배선검사기에 기판을 올려 검사하고 있다.(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연구원이 마이크로 LED 개발라인에서 유리 배선검사기에 기판을 올려 검사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이 현실화 하면서 산업계에서는 반도체 소재에 이어 일본 의존도가 높은 수입품목으로의 '확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뿐만 아니라 반도체 제조용 장비도 상당부분을 일본에 의존하고 있다. 반도체 장비 시장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는 한국이 큰손이다. 전 세계 1위다.

한국이 반도체 분야 세계 1위지만, 이 반도체를 생산하는 설비는 전적으로 일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이 경제보복 수단으로 사용할 수있다는 뜻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에서도 글로벌 1위를 달성하기 위해 133조원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서 일본 반도체 제조용 장비기업들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반도체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반도체 제조용 장비의 경우는 일본이 수출규제를 하더라도 반도체 소재와는 달리 그 파급력이 크지 않을 것"이며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에 이어 반도체 장비도 수출 규제를 한다면 캐논, 니콘, 알박 같은 일본 반도체 장비회사들의 타격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그는 "한국이 지난해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1위 품목은 '반도체 제조용 장비'로 수입액이 62억 달러로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반도체 장비 수입규모 171억 달러의 36%에 해당할 정도로 큰 시장이어서 일본 정부로서도 함부로 이 카드를 사용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반도체 장비 전문가에 따르면 "일본 반도체 장비가 국산 대비 가격이 비싸지만 기술이 앞서 있어서 일정 부분 사용할 수 밖에 없는게 사실이지만, 긴급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국산 사용을 늘리 수 있고 미국·네덜란드 등으로 수입처 다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