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역제재 수출입선 확대로 돌파해야"...서울대 안덕근 교수 주장
"日 무역제재 수출입선 확대로 돌파해야"...서울대 안덕근 교수 주장
  • 김세라 기자
  • 승인 2019.11.1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입선 다변화 통한 유연성 확대 해야"
"한·미동맹 전략가치 활용 외교전략 펼쳐야"

 

서울 중구 세종로 대한상공회의소 본사 전경/ 한국관세신문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본사/ 한국관세신문

한·일 양국 간 통상 마찰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의 무역 제재를 수출입선 다변화를 통한 사업 유연성 확대로 돌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안덕근 서울대 교수는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주최한 '글로벌 패러다임의 변화, 한국경제의 돌파구는?' 이라는 주제로 열린 경제 현안 세미나 '경영콘서트'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2014년부터 개최된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이슈를 주제로 기업경영에 전략적 시사점을 주기 위한 세미나다.

이날 세미나에서 안덕근 서울대 교수와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각각 '한일관계 갈등의 원인과 전망, 우리 기업의 대안은?'과  '미·중 무역전쟁과 한국경제의 도전' 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최근 한국을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한 전망과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안 교수는 일본의 무역제재 전망에 대해 "한일 양국 간 정치외교적 타결이 지연되는 경우 통상마찰이 더욱 고조될 우려가 있다"면서 "과거사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가 여전히 냉랭한 상황에서 한국은 일본 주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은 일본 주도로 아시아·태평양 11개국이 참여하는 경제동맹체로 지난해 12월 30일 발효됐다.

안덕근 교수는 한국 정부의 WTO 제소에 대해 "일본이 한국만 특정해 사전 협의 없이 수출입 포괄허가를 개별허가로 전환한 것은 절차적 정당성을 무시한 처사"라며 "WTO 제소를 했다고 일본이 기존 조치를 철회할 가능성은 적겠지만, 일본 정부 조치의 부당성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향후 과도한 추가 제재를 예방하는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일본의 무역제재에 대한 국내 기업의 대응방안으로 수출입선 다변화로 사업의 유연성 확대, 통상환경 변화상황 지속적 모니터링, 유관기관 및 단체 등을 통한 애로사항 신속 제기를 꼽았다.

한편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서 "미국 우선주의와 중국몽(夢)의 충돌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는 두 개의 고리를 가지고 있던 국가들이 미국 혹은 중국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부원장은 우리기업의 대응방안으로 제3의 협력을 추구하면서 안전망을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특정 국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 규범과 가치 준수를 강조하며 부정적 여파를 최소화하고 주변 우방들과의 협력강화로 안전망을 구축하는 중견국 외교 전략이 요구된다"면서 "한미 동맹내 전략적 가치를 확보하고 지렛대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삼성, SK, 한화, 현대차 등 대한상의 회원기업 임직원 300명이 참석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미·중·일의 최근 경제이슈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