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수출입기업 간담회 개최
관세청, 수출입기업 간담회 개최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0.05.2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산업별 어려움 청취
삼성, LG 비롯 주요 수출입 기업 참석 

 

노석환 관세청장(왼쪽 여섯번째)이 22일 서울세관에서 개최된 FTA 수출기업 간담회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은 22일 서울본부세관에서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주요 수출입기업과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산업별 어려움을 청취했다.

간담회 참석 기업들은 FTA 활용을 위한 기업 맞춤형 교육 요청·관세 납기연장·관세환급 증빙서류 간소화·정기 기업심사 탄력적 운용·모바일 보세운송시스템 도입 등을 건의했으며, 노석환 관세청장은 어려움 해소를 위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참석 기업들은 코로나19로 인해 특히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 정유, 항공 분야에 세정지원 등 정부의 지원대책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노석환 청장은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장기화에 대비해 관세청이 가능한 모든 노력을 지속적으로 다하겠다"며 수출입기업들의 관심과 조언을 당부했다.

또한, 수출 현장의 동향과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관세행정 개선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관련 부처 및 수출 지원기관과도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어려움이 실질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세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업 지원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전국 본부세관 등 6개 세관에 ‘코로나19 통관애로 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업들이 요청한 480건 이상의 어려움을 해소했다. 

또한, 원부자재 등 긴급물품의 신속한 수입통관 절차 시행, 원산지증명서(C/O) 수취 지연 지원방안 마련, 관세조사 유예, 긴급 항공운송물품 관세인하 등 기업들의 어려움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나아가 지난 4월에는 기업·국민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관세행정 개선방안을 수렴해 이를 관세행정에 반영하는 등 적극행정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