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한-캄보디아 FTA 협상 개최
3차 한-캄보디아 FTA 협상 개최
  • 이소영 기자
  • 승인 2020.10.06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부터 8일까지 2일간 화상 개최
연내 성과 도출 위한 협상 가속화

 

캄보디아 국기 / 한국관세신문
캄보디아 국기

산업통상자원부 FTA협상총괄과는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제3차 공식협상이 10월 6일부터 8일까지 2일간 화상으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우리측은 산업통상자원부 노건기 자유무역협정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관세청, 산림청 등 관계부처 정부대표단이 협상에 참여하며, 캄보디아측은 상무부 심 소껭(Sim Sokheng) 차관을 수석대표로 상무부, 경제재정부 등 관계부처 정부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양측은 7.9일 한-캄보디아 FTA 협상 개시를 선언한 이후 7월 30~31일, 8월 31~9월2일 두 차례 공식협상을 거쳤으며, 추가적으로 9월 22일~23일 회기간 회의를 개최하는 등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속도감 있는 협상을 추진해오고 있었다.

이에, 3차 공식협상에서는 상품, 원산지, 통관·무역원활화, 경제협력, 총칙 장(챕터)의 협정문 협상과 상품 시장접근에 관한 양허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캄보디아는 ‘11년 이후 매년 7% 이상 경제성장을 기록하고 전체인구 중 35세 이하 인구가 72%로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시장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러한 캄보디아와의 FTA 협정은 기존 한-아세안 FTA에 더하여 아세안 시장을 확대하고 우리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무역환경 조성으로 신남방정책 추진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