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한국관세사회, RCEP 활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관세청-한국관세사회, RCEP 활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2.01.1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정 100% 활용을 위한 관세행정 민관 협력기반 마련
1월 6일 관세청과 한국관세사회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활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1월 6일 관세청과 한국관세사회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활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청장 임재현)은 수출입기업의 RCEP 협정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이하 협정)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22.1.6(목) 서울본부세관에서 한국관세사회(회장 박창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2월 1일 발효를 앞두고 있는 협정을 수출입기업이 원활히 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민관 협력의 필요성에서 비롯됐다.

관세청은 지난해 12월 협정 활용을 위한 관세행정 지원대책을 마련해 전방위적인 지원을 추진 중에 있다.

수출입기업이 협정 발효 즉시 원산지 자율증명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인증수출자에 대해 대폭 간이한 절차로 인증심사하는 ‘인증수출자 지정특례’를 운영 중이며,

인천‧서울‧부산‧대구‧광주‧평택세관에 ‘협정 활용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역 특성에 맞는 현장 상담, 간담회 등을 지원 중이다.

또한, 지역 수출입기업을 대상으로 협정 활용절차 및 활용 과정상 유의사항 등에 관한 정보 제공을 위해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협정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입 건수가 적은 중소기업까지도 관세사들의 1:1 상담을 통해 협약혜택을 안내 받음으로써 협정 활용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재현 관세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더 많은 기업들이 협정을 원활히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박창언 한국관세사회 회장은 “자유무역협정 전문가인 관세사가 지원함으로써 협정 수출활용률을 제고시켜 수출입기업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