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2026년까지 15조원 투자…글로벌 해운물류기업 도약"
HMM "2026년까지 15조원 투자…글로벌 해운물류기업 도약"
  • 노컷뉴스
  • 승인 2022.07.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요약
"2026년까지 컨테이너 선복량 120만TEU 확보…벌크선대 55척으로 확장"
14일 서울 여의도 HMM 본사에서 개최된 '중장기 전략 설명회'에서 HMM 김경배 대표이사(우측 세번째)와 직원들이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HMM 제공
14일 서울 여의도 HMM 본사에서 개최된 '중장기 전략 설명회'에서 HMM 김경배 대표이사(우측 세번째)와 직원들이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HMM 제공

HMM이 2026년까지 15조원을 투자하며 글로벌 해운물류기업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HMM은 14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중장기 전략 설명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2026년까지 선복량을 120만TEU(현재 82만TEU) 규모로 확대 △벌크 선대를 55척(현재 29척)으로 90% 확장 △향후 5년간 선박과 터미널, 물류시설 등 핵심자산을 중심으로 15조원 이상 투자 등이다.

HMM은 △글로벌 해운시장의 불확실성 △환경규제 △디지털 전환 등 사업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국적선사로 미래를 준비하고 탄탄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런 투자계획을 세웠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HMM은 '세상을 위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이라는 비전(Vision)하에 고객과 직원, 녹색 성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ESG경영을 강화해 글로벌 공동체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료=HMM)
(자료=HMM)

구체적인 실행전략도 공개했다.

우선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사업전략으로 2026년까지 120만TEU의 친환경 선대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핵심지역 터미널 등 물류 인프라를 확보하여 수익기반을 강화하고 추가 노선 확대 등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컨테이너와 벌크 사업의 균형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현재 29척인 벌크 사업도 2026년 55척으로 90% 확장한다는 목표다.

환경규제 변화에 따른 환경 대응전략으로는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환경 친화적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미 저유황유 대체, 스크러버 설치 등 보유 선박에 대한 단기적인 대응을 완료한 HMM은 앞으로는 LNG선 및 친환경 연료 기반의 선박 확보에 주력한다. 장기적으로 국내 친환경 연료 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대체연료 관련 협의체도 구성할 방침이다.

디지털 가속화 대응을 위해 HMM은 최근 온라인 선복 판매 플랫폼 '하이퀏'(Hi Quote)을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해 편의성을 증대했다. HMM은 이어 중장기적으로 AI(인공지능) 운임 솔루션 적용을 비롯해 내륙운송까지 연계한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디지털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구축함으로써 Digitalization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직역량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HMM은 사업별 주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화주 관리체계 강화, 세일즈 조직 전문성 제고, 해상직원 양성 등 내부 역량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미래전략사업 추진과 디지털 등 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적 필수 업무 전담조직을 신규 구축하고, 인재 육성 및 전문인력 영입을 통해 디지털 조직 역량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사업전략 기반 투자 및 재무전략으로는 미래 생존을 위한 선제적인 대비를 위해 2026년까지 5년간 15조원 이상 투자할 방침이다. 선박과 터미널, 물류시설 등 핵심자산에 10조원을 투입하며, 선사, 친환경 연료, 종합물류 등 사업 다각화를 위한 미래전략사업에 5조원을 투자한다. 또 e-플랫폼 구축, ERP 고도화 등 Digitalization에 1,500억원을 투자한다. 이밖에도 미래전략사업 투자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영역 확장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자료=HMM)
(자료=HMM)

한편 HMM은 ESG 경영을 위해서는 ESG전략 실행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해 '25년까지 ESG 각 분야별 목표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HMM 김경배 사장은 "이번 중장기 전략은 글로벌 해운물류기업으로서 미래에도 생존 및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관련 사업에 투자한 것"이라며 "국적선사로서 책임을 다하고 글로벌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앞으로도 다각도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sykim@cbs.co.kr

<노컷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Tag
#중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