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무역의 날 ‘20억불 수출의 탑’ 수상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무역의 날 ‘20억불 수출의 탑’ 수상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2.12.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매출 90% 이상 수출하는 반도체 산업 역군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20억불 수출의 탑 수상 / 한국관세신문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20억불 수출의 탑 수상 / 한국관세신문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이사 지종립, 이하 앰코코리아)가 12월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0억불 수출의 탑’을 받았다. 2010년 10억달러 수출 달성 이후 10여년 만에 29억달러 수출을 이뤄내며 수상 영광을 안은 것이다.

앰코코리아는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전문 기업으로, 세계 7개국에 18개의 생산 거점을 둔 앰코테크놀로지(Amkor Technology)의 한국 법인이다. 1968년 설립 이래 매출의 90% 이상을 수출하는 반도체 수출 산업 역군이기도 하다.

회사는 최근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 미-중 패권 다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공급망 혼란과 여러 경영적 악조건 속에서도 국내 최초로 2.5D TSV(실리콘 관통 전극) 패키지 및 첨단 사물 인터넷(IoT) 제품을 양산화하고, 고도의 패키징 기술이 요구되는 시스템 인 패키지(Advanced SiP), 웨이퍼 레벨 패키지(Advanced WLP) 등을 생산함으로써 해외 신규 고객을 발굴해 추가 매출을 창출했다. 또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에 선도적 투자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력을 확보해 세계 최고의 기술 및 품질로 자동차용 반도체 세계 1위 OSAT 업체로 도약했다.

PCB 등 반도체 원재료 국산화와 관련해서는 국내 업체들과 전략적 협업 체제를 구축하거나, 해외 장비 수입처를 국내 업체로 전환해 최근 5년 동안 7800만달러가 넘는 수입 대체 효과를 발생시키는 등 국내 반도체 산업과 생태계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앰코코리아는 최근 2년간 3200명을 새롭게 채용했으며, 다자 간 업무 협약을 통해 지역의 우수 전문 인력 양성과 취업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런 고용 창출 활동을 인정받아 2021년에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장애인 의무 고용을 초과 이행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결과 2020년에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공단이 선정하는 ‘True Company(장애인고용 신뢰기업)’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 송도와 부평, 세 곳에 생산 기지를 두고 있으며 국내 반도체업계의 ‘수출 효자’ 역할은 물론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 지종립 대표, 동탑산업훈장 수상

앰코코리아가 독보적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국내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분야의 위상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정립하는 데는 지종립 대표의 공이 컸다.

지종립 대표는 54년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반도체 패키징 분야에서 꾸준히 선도적 기술을 리드하기 위해 ‘기술 연구 개발’과 ‘우수 인력 확보’에 중점을 둬 왔다. 예를 들어 인천 송도사업장의 앰코 글로벌 R&D센터는 차세대 컴퓨팅, 데이터 센터, 사물 인터넷, 자율주행에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개발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앰코 글로벌 R&D센터는 최근 4년간 178여종의 특허를 등록했으며 세계적인 전자 및 반도체 회사들과 함께 5G 안테나 모듈, 양면 실장 RF 모듈, 레이저를 이용한 실장 장비 및 공정 개발 등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쉼 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고객 유치에 힘쓰며 2021년에는 29억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2019년 매출액 1조6800억원, 종업원 수 5900여명이었던 앰코코리아는 지종립 대표 취임 이후 고속 성장을 거쳐 2021년 매출액 3조1223억원, 종업원 수 7100여명으로 매출액 85% 증가, 종업원 수 20% 증가의 괄목할 만한 실적을 달성했다. 이를 통해 지 대표는 앰코코리아와 한국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산업의 성장을 동시 견인했다.

한편 앰코코리아는 유연 근무제, 재량 근로제, 정년 예정 대상 우수 사원 재고용 제도를 통해 직원 복지와 장년층의 고용 유지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개요

앰코코리아는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분야 세계 2위 기업 앰코테크놀로지(Amkor Technology)(나스닥 상장, AMKR)의 한국 법인이다. 한국 법인 본사는 광주광역시에 있으며 현재 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 부평과 송도 세 곳에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 인천 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업무단지에 준공한 송도사업장은 약 5만6000평 규모 부지에 앰코 글로벌 R&D센터와 자동화된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71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앰코코리아는 경영 철학인 ‘신의’를 바탕으로 사원·고객의 행복과 번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연간 1000명 이상의 신입 사원 채용 및 매년 3억달러 이상을 반도체 라인에 투자함으로써 광주 및 인천의 지역 경제 발전과 한국 반도체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앰코코리아의 전신은 1968년 대한민국 최초로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 아남반도체이며, 모기업 앰코테크놀로지는 현재 미국 애리조나주 템피에 본사를 두고 있고, 전 세계 7개국 18개 사업장에서 3만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amkor.com/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