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규제완화와 편의 향상 위한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방안」 발표
관세청, 규제완화와 편의 향상 위한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방안」 발표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3.03.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물류 보세창고' 신설로 반도체 수출절차,시간 대폭 축소
무역데이터 개방/활용 확대로 민간 혁신비즈니스 창출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 작성의무' 폐지로 국민편의 제고
수출촉진 및 국민편의 제고를 위한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인포그래픽(관세청 제공)/ 한국관세신문

수출촉진 및 국민편의 제고를 위한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인포그래픽(관세청 제공)/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청장 윤태식)은 3월 2일(목) 판교 확장 메타버스 허브 센터에서 개최된 국무총리 주재 ‘제3차 규제혁신전략회의’에서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관세청은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방안」에는 ▲반도체 수출지원을 위한 '복합물류 보세창고' 신설과  ▲수출기업 지원과 무역 및 물류분야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무역데이터 개방과 활용 확대, ▲출입국ㆍ해외직구 등 국민생활 밀접분야 관세서비스 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태식 관세청장은 「디지털 관세 규제혁신 방안」의 브리핑을 통해 “보세제도는 반도체·바이오 등 핵심수출산업에서 활용비중이 높으나 그간 까다로운 화물관리 절차가 적용되고 있었다”면서 “기존 규제를 대폭 완화한 '복합물류 보세창고' 제도를 신설하여 해외 소재 반도체 물류기지 국내 이전(리쇼어링), 수출기간 단축, 물류비 절감,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촉진하고 반도체 분야 안정적인 세계적 공급망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 청장은 “무역데이터는 민간의 개방 수요가 높고 수출시장 개척, 물류산업 발전, 공급망 위험관리 등 공공목적으로 활용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하며, “민간, 수출지원기관, 관계부처 대상으로 무역데이터 개방ㆍ활용을 대폭 확대하여 민간의 혁신 비즈니스 창출을 돕고 중소기업의 유망수출시장 개척 및 수출경쟁력 제고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여행자 출입국ㆍ해외직구 등 대다수 국민이 이용하는 관세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의 관행적인 규제도 혁신하여 국민 편의를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이번 방안의 추진상황을 유관기관 및 민간 전문가, 관련업계ㆍ협회가 모두 참여하는「민관합동 규제혁신 테스크 포스(TF)(단장: 관세청 차장)」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신규 규제혁신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관세청 「무역데이터 심의위원회」를 통해 무역데이터의 개방ㆍ활용하고 보호 등 데이터의 안전한 개방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