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무역사기 분석으로 기업피해 예방한다
KOTRA, 무역사기 분석으로 기업피해 예방한다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3.0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27일 ‘2022 무역사기 발생현황 및 대응방안’ 자료집 발간
2022년 접수된 무역사기 125건 중 40건 국내기업 피해 없이 저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한국관세신문

KOTRA(사장 유정열)는 지난달 27일 KOTRA 해외무역관에 접수·보고된 무역사기 사례를 분석한 ‘2022 무역사기 발생현황 및 대응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KOTRA는 2022년 전 세계 해외무역관을 통해 접수한 무역사기 총 125건 중 40건을 현지 정보를 활용해 예방했다고 밝히며,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사기 시도가 있었으나 해외무역관의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업 신뢰도 조사 등을 통해 거래의 진위여부를 확인함으로써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KOTRA는 무역사기가 유사한 유형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무역업에 종사하는 경우 빈도가 잦은 사기유형을 숙지하고 관련 사례들을 살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2022년에 접수된 무역사기 시도를 7가지 유사 유형으로 분류했으며, 구체적으로는 ①서류위조 43건 ②선적불량 38건 ③금품사기 13건 ④이메일사기 10건 ⑤결제사기 9건 ⑥불법체류 6건 ⑦기타 6건 순으로 많이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최근에는 악성코드를 보내거나 가짜 홈페이지를 그럴듯하게 만들어 사기에 이용하는 등 수법이 고도화된 사례도 접수되고 있어, 계약에 앞서 2중, 3중의 확인 절차를 거치는 것은 물론, KOTRA 해외무역관 등 현지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의 진위성을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무역사기는 한번 발생하고 나면 자금회수 등의 문제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KOTRA에서는 2022년 한 해 동안 경찰청, 한국무역보험공사와 공동으로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총 11번의 무역사기 예방교육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KOTRA는 2023년에도 ‘무역사기 발생현황 및 대응방안’ 사례집을 발간하는 등 지속해서 무역사기 예방에 힘쓸 예정이며, 무역사기 예방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수시 배포하고 KOTRA 지방지원단, KOTRA 아카데미를 통해 우리 기업인을 대상으로 무역사기 예방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무역사기 피해가 발생한 후에 접수된 경우에 KOTRA에서는 중소기업법률지원단, 대한상사중재원 등의 서비스를 활용한 피해 발생 후 행동 요령을 안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KOTRA는 무역거래 중 의심쩍은 부분이 발견된다면 우리 국민 누구라도 KOTRA 해외무역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하고, 현재 지원하고 있는 해외무역관을 통한 현지 기업의 존재 여부 및 대표 연락처를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소개했다. 해당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KOTRA 해외진출상담센터(☏1600-7119)로 전화를 걸고 안내멘트에 따라 2번(비즈니스 애로 상담)→6번(무역사기)을 눌러 담당 상담직원에게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