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한국형 스마트팜의 아제르바이잔 수출로 유라시아 진출 교두보 확보
코트라, 한국형 스마트팜의 아제르바이잔 수출로 유라시아 진출 교두보 확보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4.1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한국관세신문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한국관세신문

 

KOTRA(사장 유정열)가 11일부터 3일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한국 스마트팜 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한 ‘한국-아제르바이잔 스마트팜 파트너링’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스마트팜 및 농기자재 기업의 아제르바이잔 진출을 위해 국가 간 경제협력 기회를 발굴하고, 유력 농축산 기업 간 비즈니스 협업을 통한 수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행사와 연계해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 이하 농진원)은 아제르바이잔 농업부 산하 ‘농업혁신센터(이하 AIC)’와 대통령 직속 수출·투자 위원회인 ‘Alat 자유경제지역(이하 AFEZ)’과 12일 바쿠 현지에서 ‘K-농업기술·제품’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삼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국기업의 진출이 드물었던 아제르바이잔에 우리 농업기술·제품을 전파하고 활발한 기업진출 지원 및 양국 농업발전 기여를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농진원은 양국 농업 분야 협력관계 구축(농진원-AIC-AFEZ)으로 농기자재, 스마트팜, 품종 등 우수 ‘K-농업기술·제품’의 수출 촉진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AFEZ와의 협력으로 아제르바이잔은 한국의 우수 농업기술을 도입하고 기업을 유치해 자국 식량안보와 농업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고, 아제르바이잔뿐만 아니라 코카서스 지역과 유럽 및 중동으로까지 수출을 위한 전진기지로서의 기회가 넓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아제르바이잔 농업부와 경제부 산하 유관기관, 국내 농산업체 6개사가 참석하고 ‘한국-아제르바이잔 농업 인공지능 기술개발 및 수출 전략화 세미나’ 등 양국 농업기술 협력 및 수출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됐다.

또한 MOU와 연계해 국내 스마트팜 벤처기업 P사는 KOTRA ‘글로벌 ESG+’ 사업 수행기업으로 선정돼 현지 농림부 연구기관과 실험기관에 농업 데이터 측정 수집장치 10세트(약 1억원 상당)를 기부하고 농림부 공무원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팜 농업 데이터 기술교육을 진행했다.

농진원 안호근 원장은 “K-농업기술·제품 수출 확대를 위해 아제르바이잔 진출을 교두보로 유럽과 중동지역 등에 우리 농산업체의 해외 수요 발굴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KOTRA 김성수 CIS지역본부장은 “아제르바이잔은 CIS 내에서 전략적인 위치에 있고 주변국으로 시장 확대가 가능한 교두보의 의미가 있다”며 “CIS 내 다른 무역관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 스마트팜 및 농기자재 기업이 유라시아 지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