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MZ세대 구성원 중심으로 업무 혁신 수행
관세청, MZ세대 구성원 중심으로 업무 혁신 수행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3.05.0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 중심의 ‘혁신 커스텀즈(CustoMZ)’ 구성
청장-직원 간 격의 없는 소통을 위해 미니 체육행사 방식의 발대식 개최
일하는 방식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의 창의적인 길잡이 역할 기대
윤태식 관세청장(왼쪽 세번째)이 9일 정부대전청사 야외에서 혁신 커스텀즈 발대식에 참석한 직원들과 격의없는 소통을 가지고 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청장 윤태식)은 9일 (화) 조직 내 변화를 선도할 ‘혁신 커스텀즈(CustoMZ)’를 구성하고 윤태식 관세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대전청사에서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혁신 커스텀즈는 관세청의 Customs와 MZ세대의 MZ를 결합한 명칭으로, 관세청 본부와 각 지역 세관의 20~30대 젊은 공무원 6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혁신 커스텀즈 멤버들은 ‘공감’ㆍ‘소통’ㆍ‘혁신’을 핵심가치로, MZ세대의 새로운 시각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양한 혁신 활동을 선도할 예정이다.

이에 관세청은 보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재밌는 아이디어들이 도출될 수 있도록 회의·견학·인터뷰 등 커스텀즈 멤버들의 자유로운 소통/활동을 위한 혁신데이를 운영하고, 혁신미션에 대한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등 혁신 커스텀즈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열린 혁신 커스텀즈 발대식은 과거와는 다르게 ‘미니 체육행사 및 야외 도시락 점심’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최됐다. 먼저, 윤태식 관세청장과 혁신 커스텀즈 멤버들은 정부대전청사 체육관에서 농구 자유투 대결을 하며 편하게 소통하고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청사 내 야외로 자리를 옮겨 도시락을 함께 하며 △최근 MZ세대가 공직사회를 떠나는 이유 △Chat GPT 등 신기술을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 등 MZ세대가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에 대해 격의 없이 의견을 교환했다.

윤 청장은 혁신 커스텀즈 멤버들에게, “조직 내에서 다양한 세대가 함께 일하는 상황에서 서로가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신명 나게 일하는 관세청을 만들기 위해 20ㆍ30세대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