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 공급망 협력 강화한다.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 공급망 협력 강화한다.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5.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원자재 MOU 체결 가속화, 신산업 투자 및 FTA 협력 강화
청정수소 공동사업 및 이산화탄소 국경 간 이동·저장 사업 협력 확대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간 경제협력 관계를 고도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18일 발표했다. 

말레이시아는 한국의 아세안 내 교역 3위, 투자 4위의 중요한 경제 동반자이며, 작년에는 교역액이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양국 간 경제협력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말레이시아는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전자전기, 에너지·광물 등 여러 산업의 글로벌 체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로서,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 계기로 양국이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상호호혜적 공급망 구축, 우리기업의 말레이시아 및 아세안 시장 참여 확대, 통상협력 기반 강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이러한 한-말레이시아 경제협력 방향을 실질적 성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장영진 1차관은 18일 16시, 리우 친 통(Liew Chin Tong) 말레이시아 투자통상산업부 부장관을 만나, ▲「핵심 원자재 협력 업무협정」 체결 논의 가속화, ▲이차전지 등 우리 기업이 진행 중인 신산업 분야 투자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금년 내 청정 수소 협력사업 공동개발협약 체결, ▲이산화탄소 국경 간 이동‧저장 사업 관련 양국 협약 논의 개시, ▲한-말래레이시아 FTA의 조속한 논의 재개를 제안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는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경영과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말레이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하는 한편, 2030 세계 박람회 부산 유치 관련 말레이시아의 지지를 요청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