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여성·아프리카 출신 응고지 WTO 사무총장 22일 방한
첫 여성·아프리카 출신 응고지 WTO 사무총장 22일 방한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5.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자무역체제 회복을 위한 WTO 개혁 논의 및 한국의 주도적 역할 요청
응고지 오콘조-이웰라(Ngozi Okonjo-Iweala) WTO 사무총장 / 한국관세신문

 

응고지 오콘조-이웰라(Ngozi Okonjo-Iweala)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이하 ‘WTO’) 사무총장이 22일부터 24일까지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

응고지 사무총장은 첫 아프리카 출신이자, 첫 여성 WTO 사무총장으로서, 2021년부터 WTO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WTO 사무총장의 방한은 ‘14년 호베르투 아제베도(Roberto Azevedo) 전(前)사무총장 이후 10년 만이다.

응고지 사무총장 측은 최근 세계 경제 파편화 속에서 탈동조화가 아닌 재세계화(Re-globalization)가 필요하다면서, 금번 방한을 통해 한국의 성장 경험으로부터 다자무역체제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WTO 개혁 등 다자무역체제 회복을 위한 과제와 이를 위한 한국의 역할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방한 목적을 밝혔다. 

응고지 사무총장은 방한기간 중 한덕수 국무총리를 예방하고,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박진 외교부장관, 이창용 한국은행총재 등 한국 정부 인사를 잇달아 면담한다.

대한상공회의소 초청으로 “세계화의 재정의: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한국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기업인·학계 전문가들과 패널토론을 한다.

이 외에도 사무총장은 ‘젊은 디지털 기업인들과의 대화’와 WTO 전문가와의 비공식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번 사무총장 방한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규범에 기반한 다자무역체제 회복에 대한 한국의 확고한 지지를 표명하고, WTO 내에서 역할과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