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A, 대만 상업총회‧공업총회와 경제 협력 MOU 체결
KITA, 대만 상업총회‧공업총회와 경제 협력 MOU 체결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5.2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시장 진출 확대 토대 마련
한-대만 간 소비재 교역 비중 총 교역 중 3%에 불과, 소비재 교역 확대해야
5월 22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한국무역협회와 대만 공업총회,대만 상업총회의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제공) / 한국관세신문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이하 KITA)는 5월 22일(화) 대만 타이베이에서 대만의 양대 경제단체인 대만 공업총회, 대만 상업총회와 함께 경제 협력 강화 및 무역 촉진을 위한 경제 무역협력 의향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1946년에 설립된 대만 상업총회는 대표적인 대만 경제단체로써, 회원사만 160만개에 이르는 대만의 법정 최대 상업 단체 조직이자 핵심 경제단체이다. 또 다른 대표적인 대만 경제단체인 대만 공업총회는 1947년에 설립되어, 반도체, 자동차, 철강, 에너지 등 분야의 157개 단체와 11만 개 기업들로 구성된 대만 최대의 공업 분야 경제 단체이다. 대만 공업총회는 주로 제조업 분야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고, 대만 상업총회는 대부분 금융·보험, 무역, 도소매·유통을 비롯해 부동산, 교통·운수, 통신, 교육, 의료, 관광, 문화·콘텐츠 분야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MOU 체결식에서 대만 공업총회 린밍루(林明儒) 부이사장은 “대만과 한국은 산업구조가 유사하여 그동안 협력보다는 경쟁에 치중한 면이 있으나, 협력을 확대할 여지도 많다”며, “한국은 대만의 5번째 교역국, 대만은 한국의 6번째 교역국이면서 최근 대만 관광의 경우 한국인이 일본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등 인적 교류도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그리고, “무역 대표단 상호 교류,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산업 분야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KITA의 정만기 부회장은 “한국과 대만의 무역은 자본재와 중간재에 치중하면서 양측 시장 규모에 비하여 소비재 교역은 전체교역 중 3% 내외를 차지하는 등 미흡하다”면서 “한국의 경우 2021년 소비재가 총 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8%로서 미국과는 20% 이상, 일본과 중국과는 각각 8%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만과의 소비재 부문 교역 확대 여지는 매우 크다”고 밝혔다. 또한, “무역 사절단 파견, 녹색 분야 협력 강화, 기술 교류 확대 등 협력을 확대해가자”고 제의하였다.

이번 체결식에 참석한 대만 차량공회 부비서장 우즈쿠이(吳智魁)는 “최근 대만시장에서는 과거 1~2%였던 현대 기아차의 시장 점유율이 최근엔 5%를 넘어가는 등 한국산 자동차는 대만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면서 대만 자동차 업계와 한국 자동차 업계 간 협력가능성에 대하여 질의하였다.

이에 정 부회장은 “한국 업체들은 그동안 중저가 전략에서 최근엔 고가화‧고부가가치화 전략을 펼치면서 새로운 브랜드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수소차, 전기차 등의 경우도 기민하게 생산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이제는 미국, 유럽뿐만 아니라 대만에서조차 인기가 상승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만의 시스템 반도체 강점을 감안하는 경우, 대만 업체들이 자동차용 반도체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경우 협력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고 밝히고, “전기차나 자율 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 분야에서도 대만의 IT 부품 관련 경쟁력과 대만의 수소 산업 육성 전략 등을 감안하는 경우 향후 협력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언급하였다.

한편, 대만상업총회 쉬수보(許舒博) 이사장은 “금년 들어 대만 경제 성장과 무역은 중국과 반도체 요인으로 인하여 큰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라고 밝히며, “반도체 수출 급감은 주로 중국 요인에 기인하며, 중국 수출 급감은 미·중 갈등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간 코로나 19로 인한 중국의 봉쇄 조치 요인에 가장 크게 기인하는 것 인식하고 있다”하였다. 그러면서 “수출 회복은 중국 수요가 늘어나는 금년 말에나 이루어질 것이며 한국과 달리 대만은 산업의 반도체 집중도가 높아 더 큰 폭의 수출 감소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