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상품, 'K-Culture'로 해외 진출 날개를 단다
한국 상품, 'K-Culture'로 해외 진출 날개를 단다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4.05.0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한국문화원, 한국문화 종합체험행사 연중 개최
한국문화와 한국 상품을 동시에 소개, K-Culture 관심을 연관 산업으로 확장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이 5월 4일부터 5일까지 개최한 ‘2024 코리아 페스티벌 마닐라’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K-Food 컨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재외한국문화원(이하 문화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문화를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한국문화축제를 연중 진행한다. 

K-Culture의 해외에서의 높은 인기는 K-Beauty, K-Food 등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며 연관 산업의 수출을 이끌고 있다. 이에 문화원은 다양한 콘텐츠로 한국문화축제를 구성해 현지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한국 상품을 소개하는 장을 마련해 케이-컬처에 대한 관심을 연관 산업 분야로 확장하는 구심점 역할을 확대한다.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이 5월 4일부터 5일까지 개최한 ‘2024 코리아 페스티벌 마닐라’ 행사에 참가한 K-Beauty 부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문화원은 한국문화축제를 통해 현지 진출기업과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 상품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교류의 장을 넓힌다. 최근 ▴주필리핀한국문화원(원장 김명진)은 5월 4일부터 5일까지 열린 ‘2024 코리아 페스티벌 마닐라’를 준비할 때 현지 진출기업과 코트라(KOTRA), 한국관광공사, 한국저작권보호원 현지 지사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한국문화와 상품을 동시에 체험하는 한국문화종합축제로 마련했다. 

그 결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제품은 물론 Kotra의 협조로 한국 중소기업의 미용 제품 등을 전시했고 현지의 큰 관심을 받으며 5천여 명이 행사장을 방문했다. 하반기인 10월 5일부터 6일에는 ▴주베트남한국문화원(원장 최승진)이 ‘2024 껀터 한국문화의 날’을 개최하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협업해 한국 음식 체험관과 한국식품 유통 및 구매 업체 대상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5/18~19 주헝가리한국문화원이 개최 예정인 헝가리 2024 KoreaON 한국 문화 축제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문화원은 한국문화축제에서 연관 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주헝가리한국문화원(원장 유혜령)은 한국문화축제 ‘KoreaON’을 5월 18일부터 19일에 개최해 지자체 협업으로 남해군의 특산품을 전시 홍보하고, 부다페스트 한식당 협의체 행사 참여 등 현지 업체의 소통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주스페인한국문화원(원장 신재광)은 6월에 ‘한국문화축제’를 통해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현지 유명 백화점과 협력하고 최신 K-Beauty 흐름을 소개한다. K-Fashion 전시회 등도 진행해 K-Culture의 영역을 확장한다.

 문체부 용호성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은 “문화원은 앞으로도 한국문화축제 등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고 코트라 등 관계기관, 현지 진출기업과의 지속적인 연계망을 구축해 문화를 매개로 한국 상품의 해외 진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