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Z세대 ‘K제품’ 구매 비중 33%… 쇼피코리아, 동남아 ‘Z세대’ 겨냥 서비스 강화 나서
동남아 Z세대 ‘K제품’ 구매 비중 33%… 쇼피코리아, 동남아 ‘Z세대’ 겨냥 서비스 강화 나서
  • 이소영 기자
  • 승인 2024.05.2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제품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동남아 마켓에서 젠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K제품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동남아 마켓에서 젠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K제품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동남아 마켓에서 젠지(Generation Z, 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Shopee, 지사장 권윤아)가 동남아 마켓*에서 K제품을 구매하는 전체 고객의 연령대별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Z세대 비중이 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쇼피 전체 플랫폼 기준 Z세대 세대의 비중은 28%로, K제품을 구매하는 Z세대 비율이 전체보다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6개 마켓 기준

쇼피와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칸타(Kantar)가 공동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동남아는 인구 구조상 4명 중 1명이 Z세대에 속한다. 이들은 이전 세대보다 20% 이상 온라인 쇼핑을 즐기며, 인플루언서 영향을 받는 비중은 80%에 육박한다.

조사 결과, Z세대 세 명 중 한 명은 쇼핑 시 5일 이상 정보를 탐색하고 상품을 비교하며, 이 과정에서 리뷰·제품 시연·인플루언서 홍보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전 세대가 제품의 기능과 특징을 중요시했다면 Z세대는 취향 및 가치관이 맞는 특정 인물의 추천이나 다른 사용자의 리뷰를 기반으로 선호도를 형성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셈이다.

실제로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쇼피 라이브스트림에서 K제품을 구매하는 Z세대 비율은 전체 연령대에서 절반에 가까운 44%로 집계됐다.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라이브스트림은 K뷰티 브랜드도 자주 활용하는 방식으로 쇼피에서도 K셀러들의 판매 증대를 위해 관련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동남아 Z세대 70%는 제품 정보 검색 시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다. 그중 패션/뷰티, 식음료, 전자제품 카테고리는 기존 검색엔진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보다 이커머스 플랫폼 내 검색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의 리뷰를 다방면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동남아 5개 마켓 쇼핑 앱 카테고리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위인 쇼피에 노출되는 정보와 리뷰 등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다.

특히 한국 셀러들이 강세를 보이는 뷰티 품목에선 브랜드 파워를 비롯해 편리한 결제 기능과 빠른 배송이 Z세대의 온라인 쇼핑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들은 제품 비교, 배송 기간 및 판매자의 신뢰도 확인을 위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놓고 관련 정보를 살핀 뒤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결제까지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Z세대에게 한국 셀러들이 제공하는 빠른 배송과 유연한 환불 및 교환 정책은 구매에 따른 위험 부담을 줄여준다.

동남아 Z세대의 이러한 특성에 대응하기 위해 쇼피코리아는 셀러들이 더 빠르게 제품을 배송할 수 있도록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ed by Shopee)를 운영 중이다.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는 주문 발생 시 현지 물류 창고에서 제품이 바로 출고돼 배송 기간이 평균 3~5일로 단축된다. 또한 물류비도 타 옵션 대비 평균 40%가량 절감할 수 있다. 최근에는 주문 발생 후 김포 물류센터에서 24시간 이내로 출고를 마치는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도 시작하며 국내 셀러들의 편의를 끌어올리고 있다.

또한 쇼피 셀러들이 동남아 Z세대와 우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어 나가도록 SLS Plus+ 서비스를 마련해 반품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SLS Plus+는 환불 및 상품 분실 이슈 발생 시 상품 최종 판매가의 50%(최대 200달러, 한화 약 26만원)를 자동 보상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셀러에게 이루어지는 반품 및 환불 요청에 대한 번거로움을 해소함으로써 구매자의 쇼핑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는 셀러와의 신뢰 형성 및 쇼피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져 재구매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은 “밀레니얼 세대에 이어 Z세대가 동남아 차세대 소비 주축으로 주목받는 만큼 셀러들도 이들을 고려해 쇼피 플랫폼 내 검색에 초점을 맞추고 제품,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촘촘하게 배치할 필요가 있다”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에도 적극 참여하고, 유연한 환불 정책과 풀필먼트 시스템을 통한 빠른 배송으로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새로운 주요 고객을 미리 확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