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수혈 두산중공업, 회생발판…정책 오락가락, 한진해운 때와 비교돼?
1조 수혈 두산중공업, 회생발판…정책 오락가락, 한진해운 때와 비교돼?
  • 이형호 기자
  • 승인 2020.03.29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 한진해운 사태' 막기 위한 것 풀이
정부 이번 지원, 코로나19 영향도 반영

 

수준 부진으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명예퇴직에 이어 휴업까지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두산중공업 원자력발전소 건설현장(홈피 갈무리)/한국관세신문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두산중공업이 정부로부터 1조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지원받는다. 

2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하루 전 유동성 부족 상황에 직면한 두산중공업에 자구노력을 전제로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두산중공업이 쓰러질 경우 하청업체 도산 등으로 이어질 경제적 파장을 고려해 정부가 선제적 지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의 두산중공업 1조원 긴급 지원 결정은 박근혜 정부 당시 '자구노력 없이는 정부지원도 없다'는 정책기조 탓에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해 최종 파산 선고를 받아 파산한 한진해운과 대비된다.

에너지·원전 건설을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이번 코로나19 파고를 넘지 못해 파산할 경우 문재인 정부도 책임소재를 따질 때 자유로울 수 없다.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 최대 피해 기업이 두산 중공업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두고 볼 수 만은 없었을 것이다.

연초 두산중공업의 위기 소식이 전해진지 한 달여만에 정부가 발빠르게 지원에 나선 것은 한진해운 사태를 경험한 정부가 '제2의 한진해운 사태'를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7년 12월8일 정부는 '새로운 기업 구조조정 추진방향'을 발표하며 기업을 퇴출하기 위한 구조조정이 아닌 기업을 살리는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채권단이 금융논리를 적용해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재무구조가 좀 안좋더라도 산업적 가치를 고려해 살릴 수 있는 기업은 적극 지원하는 쪽으로 바뀐 것이다.

또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우선 정책기조도 구조조정 기조를 바꾸는 데 한 몫했다. 무리한 구조조정으로 기업이 파산할 경우 일자리를 잃게 되고 그로 인해 가계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정부의 이번 지원에는 코로나19 영향도 반영됐다.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두산중공업의)경영상황을 감안하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등의 법적절차를 통해 정상화를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면서도 "코로나19에 따른 초유의 자금경색 상황에서 두산중공업이 기간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실업에 따른 사회적 악영향, 지역경제 타격 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