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강제징용 기업 자산압류 임박…포스코 계열사 PNR에 이목 집중
日강제징용 기업 자산압류 임박…포스코 계열사 PNR에 이목 집중
  • 서무열 기자
  • 승인 2020.07.31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전 0시 기점, 자산압류 절차 개시
일본제철 PNR 지분 30%(234만3294주)
PNR 기업활동에는 큰 영향 없을 것 전망

 

포스코 PNR 광양공장 전경(PNR 홍보영상 갈무리)/한국관세신문 

4일 오전 0시를 기점으로 일제 강제징용 가해 기업의 국내 자산 압류를 위한 법원의 절차가 시작되면서 가장 먼저 압류 대상 기업이 된 포스코 계열사 피엔알(PNR)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절차가 한·일 양국 간 민감한 외교문제가 될 것이라고 보면서도 PNR 기업활동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지법 포항지원은 지난 6월1일 신일철주금 주식회사(현 일본제철)에 대해 채권압류 명령결정 정본 등에 대해 공시송달 결정을 내렸다. PNR이 보유중인 일본제철 주식 19만4794주가 압류 대상이다. 포항지원이 정한 공시송달 기간은 4일 오전 0시까지고 이 기한이 지나면 서류가 송달된 것으로 간주한다.

PNR은 어떤 회사?...일본제철이 지분 30% 소유

3일 업계에 따르면 (주)PNR은 포스코그룹 글로벌인프라부문 계열사로 제철 부산물 자원화전문 기업이다. PNR은 지난 2006년 신일본제철이 RHF(Rotary Hearth Furnace, 회전로상식 환원로)기술을 이용한 조인트벤처(JV)설립을 포스코에 제안해 2008년 1월에 설립됐다.

PNR은 제철소의 제선과 제강공정에서 나오는 수처리 슬러지와 집진 더스트를 연간 20만톤(t) 처리해 14만톤의 DRI(직접환원철)을 제조하고, DRI를 단광처리해 생산한 직접환원철 HBI로 최종제품을 생산해 포스코와 일본제철에 공급한다. 공장은 경북 포항과 전남 광양 2군데에 있다.

PNR은 일본제철이 30%(234만3294주) 지분율, 포스코가 70%(546만7686주)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법원은 일본제철이 소유한 지분 중 19만4794주에 대해 압류를 결정했다. 전체 주식 781만980주의 약 2.5%에 해당한다. PNR이 비상장사여서 액면가 5000원 기준으로 보면 압류되는 주식 금액은 9억7397만원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은 보복조치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 1일 자국 기업 자산 매각 가능성에 대해 "모든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고, 요미우리신문은 2일 "일본 정부가 관세 인상이나 송금 중단 등 복수의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PNR 기업활동에는 큰 영향 없을 것

외교적인 문제와는 별개로 PNR의 기업활동은 이번 조치로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일과 관련해 당사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도 "포스코 계열사 중 PNR은 매우 작은 회사에 속한다"며 "법원이 압류를 결정한 지분도 전체 지분 대비 크지 않아 기업 운영에는 큰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시송달 효력은 4일 0시부터 발효되는데 만약 일본제철이 7일 후인 11일 0시까지 항고하지 않으면 주식압류명령은 확정된다. 그러나 업계와 법조계는 11일 압류명령이 확정돼도 압류자산의 매각과 현금화까지는 자산 평가 등 법적 절차가 남아 있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