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교섭본부장, 캐나다 의회 대표단 면담
통상교섭본부장, 캐나다 의회 대표단 면담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4.1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비, 한-캐 간 핵심광물 협력 강화 논의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와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요청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023. 4. 10(월) 15:30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클레망 지냑(Clement Gignac) 상원의원을 비롯한 캐나다 의회 상·하원 의원과 면담을 갖고, 한-캐나다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 핵심광물 업무협약(MOU)의 조속한 체결, 양자 및 다자외교 강화방안 등을 논의하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023. 4. 10(월) 15:30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클레망 지냑(Clement Gignac) 상원의원을 비롯한 캐나다 의회 상·하원 의원과 면담을 갖고, 한-캐나다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 핵심광물 업무협약(MOU)의 조속한 체결, 양자 및 다자외교 강화방안 등을 논의하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10일, 캐나다 의회 대표단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교역·투자 확대 ▴핵심광물 업무협약(MOU)의 조속한 체결 ▴양자 및 다자외교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요청하였다고 발표했다.

안 본부장은 한-캐나다 간 교역이 펜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해 ‘22년 163억불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점을 언급하며,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를 가진 양 국의 지속적인 상호발전을 위해 배터리, AI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가자고 제안하였다.

이에, 캐측 의원단 역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한국기업의 캐나다 진출에 사의를 표하며, 양국 기업 간 적극적인 산업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한-캐나다 공급망 강화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양 측은 지난 정상회담 이후 논의 중인 핵심광물 협력 등 에너지 분야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여, 석탄·철광 등 범용광물 위주의 교역을 니켈·코발트 등 핵심광물 위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양국 간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는, 미(美)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 관련 우리업계의 핵심광물 조달능력 다변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양측은 공급망 위기가 상시화된 상황에서 우방국간 산업·통상 협력의 중요성에 공감하였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다자협력 강화방안에 대해서도 협력의견을 교환하였다.

끝으로, 안 본부장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캐나다 측 지지를 요청하면서, 공급망 협력 분야와 같이 양국의 강점을 결합할 수 있는 경제협력 성과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자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