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뛴다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뛴다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7.1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기업 대표와 수출 확대 의견 수렴 간담회 열어
수출 동향 점검하고, 주요 업종별 수출 사업 발굴과 실행에 힘 모으기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가삼현 HD한국조선해양 대표,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윤종호 한국항공우주 부사장,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 제후석 두산퓨얼셀 대표, 김창학 한국플랜트산업협회장, 김장우 에코프로비엠 부사장, 박종수 국도화학 부회장, 이현우 LG디스플레이 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수출 모멘텀 강화와 새로운 수출시장 확보 등 하반기 수출전략과 올해 수출 동향을 점검하고, 자동차·조선 등 주력 제조업과 탄소섬유ㆍ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신산업, 에너지·플랜트 등을 중심으로 업계의 수출 전략과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등을 논의 하기 위해 열린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한 주요 업종 간담회」를 주재하고, 인사말을 한 후 수출 전망과 주요 업종별 추진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18일 오후 3시 무역보험공사에서 업종별 기업 대표와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한 주요 업종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부와 업계가 하반기 수출 플러스 전환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회의는 하반기 수출 계기(모멘텀) 강화와 새로운 수출시장 확보 등 하반기 수출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올해 수출 동향을 점검하는 한편, 자동차․조선 등 주력 제조업과 탄소섬유․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신산업, 에너지·플랜트 등을 중심으로 업계의 수출전략과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논의하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수출대상국과의 정부 협력 통로(채널) 가동, 공적 개발원조(ODA) 등 신규프로그램 신설, 유망시장 내 협력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실증 및 상담(마케팅) 지원, 자금 등 건의사항을 전달하였다.

 이창양 장관은 “올해 하반기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해 모든 가용 자원과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민관이 합심해서 새로운 수출 기회를 찾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이 장관은 “새롭게 성장하는 지역 시장과 품목을 표적화(타깃팅) 해서 우리 수출의 새로운 돌파구로 삼는 전략이 필요하다”라며, “정부가 이를 강력하게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 하반기 중점 추진할「수출전략 사업(프로젝트)」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