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무역투자 장관회의..포용적 무역 등 국제협력 강화 논의
G20 무역투자 장관회의..포용적 무역 등 국제협력 강화 논의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08.23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G20 무역투자 장관회의 참석
WTO 개혁 성과 창출에 있어 우리의 기여 의지 표명할 계획
8월 21일(월) 인도네시아 스마랑에서 열린  「제2차 RCEP 장관회의」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산교섭본부장(오른쪽)이 참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8월 21일(월) 인도네시아 스마랑에서 열린 「제2차 RCEP 장관회의」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산교섭본부장(오른쪽)이 참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이 8월 24일(목)부터 25일(금)까지 인도 자이푸르에서 개최되는 G20 무역투자 장관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G20 회원국은 미국·일본·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의 G7 국가와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공의 BRICS 국가, 멕시코·인니·한국·튀르키예·호주의 MIKTA 국가 그리고 아르헨티아, 사우디아라비아, EU이다.

금번 회의에서 G20 회원국 통상장관들은 포용적 무역, WTO 개혁, 회복력 있는 글로벌공급망(GVC)를 위한 무역·투자, 중소기업의 국제무역 참여, 무역을 위한 물류 등 의제를 논의한다.

산업부는 안덕근 본부장이 ‘성장과 번영을 위한 다자무역’을 주제로 한 첫 번째 세션에서 무역을 통해 성장한 국가로서 이제는 개발 협력 파트너십 기조하에 경제동반자협정(EPA),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를 통해 한국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공동번영을 추구하고 있는 우리의 노력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또한,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다자무역 질서가 성장과 번영의 수단으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2024년 2월에 예정인 제13차 WTO 각료회의 계기 WTO 개혁 성과 창출에 있어 우리의 기여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후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무역’과 관련한 세션에서는 글로벌 복합위기로 급격한 공급망 재편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국가 간 협력과 연대가 핵심임을 강조하고, 공급망 관련 조치에서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증진하기 위한 회원국 간 협력 강화를 촉구한다.

마지막 ‘종이 없는 무역을 위한 기술 활용’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디지털 무역을 위한 한국의 정책 노력을 소개하고, 디지털 전환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위해 디지털 통상규범 정립에 적극 참여 중인 한국의 노력과 의지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