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23년도 전국세관장회의 개최, 수출·경제활력 제고대책 발표
관세청... 23년도 전국세관장회의 개최, 수출·경제활력 제고대책 발표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3.09.1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광효 관세청장, 수출·경제 회복 위한 관세행정 총력 지원책 발표
디지털 기반 “K-CUSTOMS”가 글로벌 관세행정 표준이 되도록 노력할 것
인천세관에서 개최된 23년도 하반기 전국세관장회의에서 전국세관장들과 기념촬영을 하는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왼쪽에서 다섯번째) 과 고광효 관세청장(왼쪽에서 여섯번째)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14일 인천세관에서 개최된 '23년도 전국세관장회의'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왼쪽에서 다섯번째) 과 고광효 관세청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전국세관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은 9월 14일(목) 인천세관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고광효 관세청장, 전국 세관장 및 관세청 주요 간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3년도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고광효 관세청장은 「수출·경제활력 제고대책」을 발표하면서, 관세청은 우리 수출 회복의 불씨를 살리고 하반기 경기 반등을 지원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 청장은 그간 발표한 수출·경제 활성화 대책들이 추진동력을 잃지 않도록 이행현황과 성과를 지속 점검할 것을 당부하고, 앞으로도 석유 블렌딩 수출시장 개척 등 기업들의 현장애로를 해결하기 위한 신규과제를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동 대책은 우리 수출을 활성화하고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6대 분야 ① 수출·물류 규제혁파, ② 해외 비관세장벽 해소, ③ 디지털 기반 데이터·통관 인프라 구축, ④ 외국인 관광 및 면세산업 활성화, ⑤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보호, ⑥ 세정을 통한 안정적 성장기반 제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14일 인천세관에서 고광효 관세청장이 '23년도 전국세관장회의’를 주제하고 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은 이번 회의에서 「관세행정 디지털 혁신전략」을 주제로 데이터와 첨단기술을 활용한 관세행정 혁신 방향에 관한 토론도 함께 진행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①대민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 ②디지털 관세행정 설계, ③부처 간 데이터 협업, ④스마트(Smart) 업무환경 구축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고 청장은 관세청이 글로벌 중추국가에 걸맞는 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관세행정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이뤄야 한다며, 일상적인 업무는 자동화하고,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무에는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또한, 관세청의 디지털 혁신사례가 국제 관세행정의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외 관세당국과 협력을 확대해 이를 국제사회에 적극 공유할 것을 주문했다.

관세청은 이번 전국세관장회의를 계기로「수출·경제활력 제고대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전청적인 추진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앞으로 디지털 혁신 등 관세행정의 미래 비전에 대한 논의도 지속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