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 개최, 통상환경 변화 대응 논의
「2023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 개최, 통상환경 변화 대응 논의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10.1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위원장 이재민)는 10월 13일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디지털시대 무역구제정책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서울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에는 WTO를 비롯한 호주, 영국, 중국, 인도 등 10개국 무역구제기관 대표, 전문가, 기업인 등 110여 명 참석할 예정이다.

이 포럼에서 세계 주요 무역구제기관 대표들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무역구제정책 운영방안을 논의하고 각국의 다양한 대응사례와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재민 무역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세계는 공급망 안정과 기후변화에 대응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조금 지급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보조금은 수년 내에 상계관세와 같은 무역구제조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무역구제조치가 지나친 국내시장 보호 수단으로 이용되거나 자유무역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지 않도록 무역구제기관이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장영진 1차관은 축사에서 “한국은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을 위해 디지털경제,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서울국제포럼이 자유무역과 공정무역이라는 무역구제제도의 핵심 가치를 지키면서도 글로벌 의제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협력의 장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박태호 광장국제통상연구원 원장은 기조연설에서 “22년까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된 분쟁 615건 중 무역구제조치 관련 분쟁이 55%이며, 앞으로 무역구제조치 관련 분쟁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 역할 부재 보완책으로 개방적 복수국가 간 협정(Open Plurilateral Agreement, OPA)을 만들고 궁극적으로 WTO 회원국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자화 할 것”을 제안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