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통상총국과 경제·통상 협력 강화 논의
EU 통상총국과 경제·통상 협력 강화 논의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11.0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EU 공급망, 탄소중립, 디지털 통상협정 등 협력 확대방안 논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역외보조금 등 EU 경제법안의 우리기업 부담요인 최소화 강조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양병내 통상차관보는 11월 1일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무역위원회 계기 방한 중인 마리아 마틴-프랫(Maria Martin-Prat) EU 통상총국 부총국장을 면담하며, 한-EU 간 경제·통상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였다.

 양병내 차관보는 올해는 한국과 EU간 수교 60주년을 맞는 해로, 지난 5월 정상방한이 이루어지고 지난해 교역·투자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하는 등 양국의 경제관계가 긴밀해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양국의 지속적인 무역 확대를 위해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역외보조금, 과불화화합물(PFAS) 규제 등 환경·경쟁 규제들이 도입·시행되는 과정에서 무역규범에 합치되어야 할 뿐 아니라 우리기업 부담요인이 최소화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최근 지정학적 갈등 고조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첨단산업 공급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이 지속 협력해 나갈 것을 요청하였다.

 양병내 차관보는 한-EU 디지털 통상협정이 체결될 경우 양국 간 전자상거래, 데이터 비즈니스 활성화 등 진출기회가 확대되고 신기술에 대응한 협력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공식 협상을 개시하여 논의를 진척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양 차관보는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무탄소 연합(Carbon Free Alliance)을 EU 측에 상세히 소개하며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