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금융 편취 차단을 위해 민·관이 모인다
무역금융 편취 차단을 위해 민·관이 모인다
  • 이용정 기자
  • 승인 2023.11.2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 11.22(수) 서울세관에서 ‘무역금융 편취 방지 유관기관 협의회’ 개최
무역보험공사, 은행연합회, 시중은행 등 12개 기관과 함께 협력방안 논의
관세청이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서울본부세관에서 ‘무역금융 편취 방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관세청 제공) / 한국관세신문

관세청은 11월 22일 서울세관에서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은행, 전국은행연합회 및 시중은행 등 12개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무역금융 편취 방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의회는 경기침체 우려 속 수출 회복을 위한 정부의 무역금융 확대 정책을 악용해 이를 편취하는 범죄행위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관기관과 우범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해 효과적인 단속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관세청은 무역금융 편취와 관련한 적발 사례를 발표해 주요 범죄 수법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무역서류 심사 시 중점적으로 봐야 할 사항에 대해 참가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참석한 금융기관들은 수출채권 매입 시 허위 무역서류를 걸러내는 데 어려움이 크다며 서류 심사 시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고, 더불어 무역금융 편취가 의심되는 행위는 관세청에 적극 제보하는 등 무역금융 편취 차단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한편, 관세청은 금융기관이 무역금융 심사 시 업체로부터 받던 수출입실적 서류를 관세청으로부터 직접 받음으로써 서류 위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무역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무역금융 혜택이 성실한 업체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역금융 편취 범죄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