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국빈방문 계기, ASML과 1조원 규모 연구시설 공동 투자 발표
네덜란드 국빈방문 계기, ASML과 1조원 규모 연구시설 공동 투자 발표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12.1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기업·기관이 교육주체로 참여하는 한·네 첨단반도체 아카데미 신설 합의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펠트호번에 있는 반도체 기업 ASML을 방문해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열고 있다. 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페터르 베닝크 ASML 최고경영자(CEO), 윤 대통령,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한국관세신문)

ASML은 반도체 미세공정을 위한 극자외선 노광장비(EUV)를 생산하는 네덜란드 기업이다. 반도체 초격차는 미세공정 가능 여부가 핵심 요소 중 하나임을 고려할 때, 해당 장비를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ASML과의 긴밀한 파트너십 구축은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12월 12일 네덜란드 국빈방문 계기에 네덜란드 벨트호벤에 소재한 ASML사를 방문하였다. 안 본부장은 양국 대표 반도체 기업들이 참여하는 「한·네 반도체 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하고, 네덜란드 통상개발협력 장관과 「한·네 첨단 반도체 아카데미」 신설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아카데미가 신설되면 한국의 반도체 관련 학생들과 재직자들이 ASML 본사는 물론 에인트호벤 공대가 제공하는 교육 기회를 얻게 되어 EUV 등 첨단 장비 운영 노하우 및 관련 기술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ASML은 삼성전자와 함께 약 1조원을 투자하여 차세대 EUV 장비를 활용, 초미세 첨단반도체 공정기술을 개발하는 연구팹을 우리나라에 건립하는 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SK하이닉스와도 EUV 도입이 확대됨에 따라 EUV를 친환경적으로 활용하여 에너지 소모량을 감축할 수 있는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안덕근 본부장은 “금번 삼성전자-ASML간 협력 발표는 치열해지는 반도체 초미세화 경쟁에서 우리나라가 우위를 확보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SK하이닉스와 ASML이 공동 기술개발에 성공하여 보다 친환경적인 반도체 장비 생태계가 구축되기를 기대”한다고 양국 기업에 사의를 표했다.

  이후 안 본부장은 참석자들과 함께 ASML 클린룸 방문을 통해 최신 EUV 장비를 시찰하였으며, “금번 방문으로 형성된 반도체 제조 강국 한국과 반도체 장비 강국 네덜란드간의 연대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강화와 기술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강조하고 금번에 양국간 합의한 「한·네 반도체 대화」 신설을 통해 더욱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