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 ‘유럽, 2023년 기업 관리 비용이 가장 저렴한 지역’ 데이터 발표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 ‘유럽, 2023년 기업 관리 비용이 가장 저렴한 지역’ 데이터 발표
  • 박정화 기자
  • 승인 2023.12.1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

유럽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 추진이 다양한 속도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더 큰 격차 속에서 올해 다국적 기업들이 기업을 운영하기에 가장 저렴한 지역으로 1위를 유지했다.

엔터티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Entity Portfolio Management, EPM)의 리더인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Mercator® by Citco(Mercator)) (https://mercator.net/)가 2023년 연례 메르카토르 엔터티 매니지먼트 리포트(Mercator® Entity Management Report 2023) (https://mercator.net/mem-report-2023/)에서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다국적 기업이 기업 관련 활동을 완료하는 데 드는 합산한 글로벌 평균 비용은 4% 감소했다.

디지털 도구 사용의 증가는 일부 지역에서 더 큰 비용 효율성의 동인이 되었고 기업 경영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양한 제공업체가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됨에 따라 법률 및 회사 비서 지원 부문의 성장도 한몫했다.

유럽은 EU 디지털화 지침(EU Digitalization Directive)의 지속적인 시행과 경쟁이 치열한 법률 서비스 시장에 힘입어 2년 연속 다국적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기에 가장 비용이 저렴한 지역으로 순위가 매겨졌다.

유럽에 비해 중동 및 아프리카(MEA)와 라틴 아메리카(LATAM)는 비용이 가장 많이 들며, 해당 지역 내의 많은 관할 구역에서는 여전히 외국문서의 공증, 번역 및 합법화를 위해 습식 잉크 서명과 여러 단계를 요구한다.

메르카토르의 EPM 기술 플랫폼인 엔티카®(Entica®)에서 직접 가져온 데이터에 따르면 북미(NA)는 가장 빠른 지역으로, 전자 서명과 전자 파일링의 광범위한 채택으로 2023년에 평균 작업 완료 시간이 14% 감소하면서 이익을 얻는다.

그러나 다른 모든 지역에서는 디지털화를 수용하는 관할 구역과 여전히 전통적인 합법화 방법, 물리적 서류 제출 및 대면 회의에 의존하는 관할 구역 간의 효율성 격차가 확대되면서 평균 작업 시간이 증가하거나 눈에 띄는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현상은 아시아 태평양(APAC)에서 가장 두드러지는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다국적 기업에게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의 면모와 가장 복잡한 프로세스의 면모를 갖고 있다. 이러한 불일치는 전 세계 평균 시간이 48% 증가했다.

개별 관할권에 따라 순위가 매겨진 말레이시아는 기업 관리와 관련된 전체 비용과 시간을 기준으로 2023년에 기업을 설립하기에 가장 유리한 곳으로 나타났으며 싱가포르와 호주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대만, 베트남 및 노르웨이는 순위가 가장 낮았다.

메르카토르의 대표인 카리엠 압델라티브(Kariem Abdellatif)의 이렇게 논평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디지털화 추진이 다국적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는 것을 계속 보고 있으며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관할 구역에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도구를 채택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는 것은 싱가포르, 영국 및 미국과 같이 간소화된 기술 중심 솔루션을 가진 글로벌 금융 센터와 여전히 전통적인 대면 프로세스에 의존하는 관할 구역 간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관할권에서는 복잡성이 증가하여 사내 팀에 관리 부담이 생길 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물론 이 보고서의 목적은 다국적 기업에게 회사 또는 자회사의 기반을 마련할 위치에 대해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 이는 분명히 필요에 의해 결정됩니다. 전 세계 기업이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한 주요 활동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상대적 비용과 시간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예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보고서 전문을 읽으려면, 다음을 방문하면 된다: https://mercator.net/mem-report-2023/

메르카토르 엔터티 매니지먼트 리포트 2023(Mercator Entity Management Report 2023)은 메르카토르의 엔터티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시리즈(Mercator’s Entity Portfolio Management Series) (https://mercator.net/our-thinking/publications/)의 일부로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에디터에게 보내는 메모

이 보고서의 기초를 이루는 통계는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1월까지의 기간을 다루며 고객을 위해 수행된 모든 활동을 개별적으로 기록하는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Mercator® by Citco)의 독점 EPM 기술 플랫폼인 엔티카®에서 직접 추출된 것이다.

이 데이터는 180개 이상의 관할 구역과 20가지 유형의 기업 비서 업무를 다룬다. 이 데이터는 모든 주요 비즈니스 부문에 걸쳐 3조4100억달러의 시가총액을 나타내며 순전히 다국적 기업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메르카토르® 바이 시트코 소개

엔터티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EPM)의 선구자인 메르카토르는 고객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만들어 고객의 개별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명확한 감독 계층을 통해 편의성, 효율성 및 가시성을 제공한다. EPM 및 독점 기술인 엔티카®에 대한 메르카토르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식은 기업이 자신의 기업 포트폴리오를 보고 관리하는 방식을 발전시켜 점점 더 복잡해지는 규제 환경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트코 그룹 회사(Citco)의 일원인 메르카토르는 무엇보다도 BPO 회계, 공통 보고 표준, 이사직 및 급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중앙 집중식 서비스인 우리의 거버넌스 서비스 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메르카토르의 데이터 통찰력이 제공하는 투명성과 거버넌스 서비스의 사전예방적 전문성의 결합이 의미하는 것은 시트코가 모든 기업 관리 니즈에 대해 어떤 다국적 기업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트코 그룹 회사(시트코) 소개

시트코 그룹 회사(시트코)는 전 세계 독립 기업 네트워크이다. 이 기업들은 글로벌 대체 투자 산업에 자산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업체이다. 1조8000억달러 이상의 운용 자산과 36개국에 배치된 98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시트코의 고유한 혁신 문화와 고객 중심 솔루션은 시트코 고객들에게 40년 이상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제공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