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3 디지털 수출 활성화 간담회 개최
과기정통부, 2023 디지털 수출 활성화 간담회 개최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3.12.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주관 민․관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아세안, 미주, 중동)
수출계약 890만 달러, 업무협약 55건, 수출상담액 6억 3,509만 달러 성과
24년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 운영 방향 및 기업 애로․건의사항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12월 20일(수) 서울 중앙우체국 스카이홀에서 디지털 기업 및 수출․해외진출 지원기관들과 함께 2023 디지털 수출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과기정통부 주관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과 올해 10월 대통령의 중동순방(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에 참여한 디지털 기업들의 우수한 성과를 공유하고, 차년도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 운영 방향 및 기업 애로․건의사항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기정통부에서는 올해 총 3차례(아세안: 6월, 미주: 9월, UAE: 10월) 민·관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파견하여 총 218개사의 국내 디지털 스타트업 및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였으며, 그 결과 수출계약 890만 달러, 업무협약 55건, 수출상담액 6억 3,509만 달러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정부 간 면담을 통해 기업의 수출 관련 애로 해소를 지원하였으며, 3천만 달러(약 393억원) 규모의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활용한 한-아세안 디지털 협력 프로젝트도 발굴(’23.6월)하는 등 추가적인 성과도 창출하였다.

 한편, 간담회에서는 과기정통부 주관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과 올해 10월 대통령의 중동 순방 참여를 통해 수출계약 체결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들이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체결한 1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사업 수주, 파미르는 아랍에미리트 기업과 450만 달러 규모의 ICT헬스케어 제품·서비스 계약 체결, 코어무브먼트는 인도네시아 기업과 150만 달러 규모의 스마트헬스 제품 계약 체결, 클레온은 미국 기업과 5만 달러 규모의 디지털휴먼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등 성과를 발표하였다.

 기업 성과 발표 후에는 2024년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 운영방향과 기업들의 애로·건의사항 수렴 등을 통해 향후 성과 제고를 위한 방안들이 활발히 논의되었다.

  박윤규 제2차관은“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과 중동경제사절단은  정부와 기업이 원팀이 되어 수출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성과를 제고한 모범사례였다”면서 “우리나라 성장의 원동력인 디지털 수출 활성화를 위하여 기업인들이 더 넓은 운동장에서 신나게 활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