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LEE의 논리적 말하기: 발표와 토론』 출간
『Dr. LEE의 논리적 말하기: 발표와 토론』 출간
  • 한국관세신문 시선팀
  • 승인 2024.01.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암사의 『Dr.LEE의 논리적 말하기 : 발표와 토론』 (저자 : 이상혁) / 한국관세신문
연암사의 『Dr.LEE의 논리적 말하기 : 발표와 토론』 (저자 : 이상혁) / 한국관세신문

호감을 얻기 위한 자기소개, 대입 면접시험, 수업 발표, 입사 인터뷰, 대면 보고, 프레젠테이션, 창업 투자 유치를 위한 엘리베이터 피치, 가족회의, 청혼, 토론, 협상 등 우리는 일상에서 논리적으로 말을 해야 하는 상황과 마주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제대로 설득하려면 논리적 말하기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논리적 말하기’를 시도할 때면 왜 불편한 마음이 드는 것일까? 논리적 말하기가 주는 압박감에서 벗어나고 싶은 독자에게 『Dr. LEE의 논리적 말하기: 발표와 토론』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논리적 말하기가 힘들고 서툰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사회적 지위가 높은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말하는 것을 주저하거나 회피하는 독특한 서열문화 때문이다. 그리고 ‘직선적 사고패턴’을 가지고 있는 영어와 달리 한국어의 독특한 문장 구조 때문도 있다. 여기에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을 보다 많이 전달하기 위해 ‘What?’ 중심으로 진행해온 학교 교육과 암기 위주의 평가가 한몫한다.

말하기는 처음 만난 사람에게 자신이 누구인지를 설명하고 호감을 얻어내기 위한 자기소개, 대입이나 입사 면접시험,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한 수업 발표, 고객사 프레젠테이션, 창업 투자 유치를 위한 엘리베이터 피치, 사회적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토론, 협상, 대면 보고에서 가족회의와 청혼에 이르기까지에서 중요한 과제가 된다.

논리적 말하기란 논쟁의 대상인 ‘이슈’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 의견 즉, ‘논지’를 ‘논리’라는 틀에 올바르게 집어넣어 ‘말’이라는 형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청중에게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논리적 말하기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는 점에 착안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논리적 말하기’의 체계적인 방법론을 일반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어 ‘보다 쉽게’ 그러나 ‘정확하게’ 이 책은 설명한다.

제1장과 제2장은 각각 “논리적 말하기의 기초”와 “논리적 말하기의 기술”을 설명한다. 이에 더해, 제3장과 제4장은 각각 “동물권 인정”과 “자유무역 확대”라는 논지를 전달하는 논리적 말하기의 대표적인 유형인 발표의 사례를 분석한다. 제5장은 “원자력 확대 혹은 축소”라는 주제를 활용하여 논리적 말하기의 대표적인 응용 형태인 토론의 사례를 분석하고 있어 실전 대비가 가능하다.

『Dr. LEE의 논리적 말하기: 발표와 토론』는 교보문고, YES24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 교보문고 구매링크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613761

▶ YES24 구매링크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058838

 

『영어 프레젠테이션 절대 공식』 저자 이상혁 박사 / 한국관세신문<br>
『Dr.LEE의 논리적 말하기 : 발표와 토론』 저자 이상혁 박사 / 한국관세신문

 

저자 소개

이상혁 박사는 고려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법학과에서 국제법(국제경제법) 석사 및 박사학위를 그리고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의 McCombs School of Business에서 MBA를 취득했다. 고려대 법학연구원에서 WTO 관련 연구를 통해 외교통상부·산업자원부 등 각 정부 부처의 WTO 관련 연구용역에 다수 참여했고, 고려대·대진대·광운대·성신여대 등에서 국제법을 강의했으며, 영어 교육 및 출판 업무를 주로 하는 (주) KP Global Edu.와 (주) KP Publisher를 설립하여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국제분쟁의 우호적 해결을 목표로 설립된 국제조정센터(KIMC.seoul.kr)의 이사로서 협상 및 조정 관련 강의와 저술 활동에 참여 중이며, 연구·출판·강연 등을 통해 자유라는 가치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자 설립된 연구공간 자유의 대표로서 자유·논리·영어·교육·분쟁 등 인문·사회과학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책을 집필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Dr. LEE의 논리적 말하기: 발표와 토론』, 『내 인생의 마지막 영어 문법: 단어의 기능을 중심으로 영어 문장 만들기』, 『Eco-Taxes and the WTO』, 『영어 프레젠테이션 절대 공식』, 『Dr. LEE의 오류와 편향을 넘어선 논증』, 『Dr. LEE의 논리적 글쓰기』, 『Dr. LEE의 똑똑영어: 똑바로 이해하고 똑바로 실천하는 영어 공부』, 『Dr. LEE의 용어로 풀어보는 글로벌 이슈』 제1권 및 제2권, 『Dr. LEE의 ‘영어’로 대학가기』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