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219억원 규모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
2024년 2,219억원 규모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4.01.1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이용권(바우처), 전자상거래수출, 인증획득 등 7개 사업 추진
2023년 하반기부터 이어지는 수출 개선세를 2024년 수출 확대로 연결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예산현황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 한국관세신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총 2,219억원 규모의 ‘2024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4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이 온라인 및 현실공간(온‧오프라인) 수출부터 현지진출까지 종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수출이용권(바우처), ▲전자상거래수출시장 진출, ▲세계(글로벌)사업(비즈니스)센터 등 7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이 다양한 수출마케팅 서비스를 적기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수출이용권(바우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서 진행하는 것으로, 올해도 수출국 다변화 기업과 우수 내수기업의 신규 수출 등을 장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수출연합체(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해외전시회 및 수출상담회에 참가하여 직접 구매자(바이어)를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출연합체(컨소시엄)’ 예산은 지난해 대비 17.4억원 증액됐으며, 특히 지원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 예정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 등 국제행사와 연계한 수출상담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시 부족한 해외 기반(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상생을 통해 보완하는 ‘대중소기업동반진출’ 사업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동 사업을 통해서 대기업의 해외 유통망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현지진출, 공공기관의 해외기반(인프라)를 활용한 실증(PoC) 등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지난해 어려웠던 수출 여건 속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며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은 2022년에 비해 10.8%  증가하였다고 말했다. 이에, 세계(글로벌) 온라인 상점가(쇼핑몰) 입점 등을 지원하는 ‘전자상거래수출시장진출’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기존 아마존, 쇼피, 큐텐 등 기존 주력시장의 온라인 구매(쇼핑) 플랫폼 입점을 지원함과 동시에 중동, 인도 등 신흥시장의 플랫폼도 발굴하여 입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 사업을 통해서 세계(글로벌) 규제 강화기조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응역량 강화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해외 인증획득은 중소기업들이 구매자(바이어) 발굴 및 현지시장 정보 확보에 이어 주요 수출 애로사항으로 응답하는 분야로, 동 사업을 통해서 인증 획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해외 규제 관련 애로사항 상담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이 뿐 아니라, 중기부는 전 세계 13개 국가(21개소)에서 운영 중인 ‘세계(글로벌)사업(비즈니스)센터’를 통해 현지진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입주‧사무공간 및 현지 정착을 위한 특화프로그램도 제공한다고 밝히며, 2024년 하반기에는 인도네시아에 자카르타 세계(글로벌)사업(비즈니스)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중소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수출을 비롯한 세계(글로벌) 시장 진출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23년 하반기부터 이어지는 중소기업 수출 개선세를 ’24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원조건, 지원내용 등이 포함된 사업별 세부공고는 사업별 공고 일정에 맞추어 발표될 예정이다. 통합공고와 사업별 세부공고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수출바우처 누리집(www.exportvoucher.com), 중소기업 해외전시포털(www.sme-expo.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