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무역기술장벽 해소 위한 전문가 정책 간담회 개최
산업부, 무역기술장벽 해소 위한 전문가 정책 간담회 개최
  • 김세라 기자
  • 승인 2024.01.3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기술장벽 건수 사상 최초 4천 건 돌파...미국 가장 많고, 인도 10배 이상 증가
해외기술규제 체계적 대응을 위해 민간 전문가와 함께 정책 방향 논의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 한국관세신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은 1월 30일(화) 해외기술규제 분야 산·학·연 통상전문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무역기술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계무역기구 회원국이 통보한 무역기술장벽 건수는 사상 최초 4천 건을 돌파하였다.

특히, 지난달 우리나라 최대 수출국으로 오른 미국은 454건으로 통보문이 가장 많았고, 무역기술장벽 애로가 가장 많은 인도는 113건으로 지난해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주요 수출국의 보호무역주의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국표원은 지난해 설명회·컨설팅을 통한 기업 역량 제고 지원, 다자·양자 채널을 통한 170건의 기술규제 대응을 하였지만, 기업은 여전히 무역기술장벽 극복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희망하고 있어 애로 해소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정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금일 간담회에서는 고려대학교 강병구 교수, 서울여대 조유미 박사가 미국·유럽연합 등 선제 대응이 필요한 주요국의 기술규제 동향을 공유하였고, 이어진 토론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 정부가 나서서 무역기술장벽 해소를 위한 신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공통 의견과 함께 제도마련, 국제협력, 기업지원 등 소관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회의를 주재한 진종욱 국표원장은 “탄소중립·디지털전환의 대외 환경 변화 속에서 세계 각국은 복잡하고 정교화된 기술규제를 도입하고 있다”면서, “금일 논의한 제안은 대응 중인 무역기술장벽 현안은 물론,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에도 유의미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이번 간담회 의의를 평가했다. 

한편, 국표원은 앞으로도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로서 무역기술장벽 해소를 위해 상시 주요 기술규제 동향을 공유하고 애로를 청취하는 등 산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각계 전문가의 정책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